프로그래밍언어논문지 제14권 제2호 (2000년)
권두언:
[.PDF 178KB]
논문
튜토리얼
- 다익스트라의 '프로그래밍의 수련(修練)': 다섯 번째,
프로그래밍 언어의 의미규정 II
[.PDF 401KB]
김도형
연구활동소개:
문수묵
[.PDF 180KB]
본문
웹 기반 XML 개발도구 [.PDF 2252KB]
- 저자: 유형상, 오세만
- 요약:
웹 기반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을 이용한 XML 개발환경은 기존의 서버
중심적인 개발환경과는 달리 세 가지로 요약된 장점을 갖는다. 첫째는
개발자의 공간적 제약조건을 배제할 수 있다는 점과 둘째는 프로젝트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며, 마지막으로 웹 브라우저를 개발 및
실행환경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
프로그램 개발환경의 효율성과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하여 웹 기반
클라이언트-서버 개념의 XML 개발도구를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한다
단순한 LL 커버링 변환 [.PDF 978KB]
- 저자: 이경옥
- 요약:
LR 문법에 대한 LL 커버링 변환에 대한 기존의 방법들은 복잡한 정형식을
필요로 하기에 그 근본 아이디어를 이해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선 LL 커버링
변환의 근본 아이디어를 설명한 후에, 간단하며 직관적인 LL 커버링 변환을
제시한다.
가언적 규칙베이스를 위한 고차선형논리언어 설계 [.PDF 3310KB]
- 저자: 배민오
- 요약:
논리는 데이터 모델링을 위한 유용한 지식 표현 언어이다. 가언적 규칙
베이스에서는 사용자가 규칙 베이스의 현상태와 상관없이 가설을 형성하여
추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가언적 규칙 베이스를 논리 언어로 모델링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직관적 논리가 이용된다. 직관적 논리는 가언적 삽입을
표현할 수는 있지만 가언적 삭제를 가언적 삽입과 함께 표현하지는
못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차 유전적 해럽식에 Girard의 선형 논리 연산자를
추가하여 고차 선형 유전적 해럽식으로 확장하였다. 유전적 해럽 R-식으로
규칙 베이스의 규칙들을 표현하고 유전적 G-식으로 규칙 베이스의 질의 및
데이터 조작 명령을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언어를 이용하면
가언적 삽입 및 삭제를 포함하는 규칙 베이스의 질의 뿐만 아니라 데이터
갱신, 삽입, 삭제와 같은 데이터 조작 명령도 한 개의 언어로 통합적으로
균일하게 모델링할 수 있다.
함수프로그램의 모델검사를 위한 변환 [.PDF 2150KB]
- 저자: 신승철
- 요약: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프트웨어를 이미 구현된 모델 검사 기법을
이용하여 검증하기 위해서는 모델 검사기의 입력 언어가 프로그래밍 언어의
모든 기능을 표현할 수 있을 만큼 확장되거나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모델 검사기 입력 언어의 명세로 자동 변환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은 함수 프로그램이 기존의 모델 검사기를 이용하여 검증될 수
있는지에 대한 고찰로서 함수 프로그램을 SPIN 모델 검사기의 입력 언어인
Promela의 명세로 자동 변환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함수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해 temporal 논리 명세를 주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함수 프로그램을
모델 검사하고자 할 때 가장 큰 어려움은 함수 프로그램이 명시적인
프로그램 포인트를 갖지 않는다는 것인데 이것은 모델 검사기 입력 명세로
자동 변환될 때와 함수 프로그램에 검증하고자 하는 temporal 논리 특성을
부여할 때에 모두 해결되어야 한다. 우리는 함수를 프로세스로 변환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자동 변환을 구현하고 함수 호출 포인트에 기반하여
temporal 논리식을 부여한다.
함수형 애니매이션 프로그램 [.PDF 4867KB]
- 저자: 변석우
- 요약:
Haskell은 순수 함수형 언어로서 고차함수 (higher order function),
지연계산 (lazy evaluation), 정적 타입 점검 (strong type checking),
모나드 (monad)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고차함수와 지연계산 기능과
더불어, 모나드, 모듈 및 클래스 타입 등의 기능이 첨가된 Haskell은 그
활용 범위를 웹 서버, 대화형 애니메이션 프로그래밍, 음악 작곡, 로봇 제어
등의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함수형 언어가 갖는 선언적
특성에 따라 프로그래머는 멀티미디어의 표현 방식(presentation, 즉 how)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고 멀티미디어의 내용 (contents, 즉 what)만을
고려함으로써 프로그래밍하는 추상화 (abstraction) 기법을 이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Haskell의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그래픽스 및
애니메이션을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에 대해서 논의한다.
프로그래밍언어 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