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 talk(1) - 좌장 : 임현승 교수(강원대학교)


프로그래밍언어연구회
발표 채권수(고려대학교) 시간 17:30-17:35
제목 Learning to Adapt Program Analysis with Automatic Feature Construction
요약 프로그램 분석에서 정확도와 비용사이의 균형을 잡는 전략을 전자동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최근 주어진 코드베이스로부터 정적 분석 전략을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기법이 제시되었는데, 이 방식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은 새로운 분석에 적용할 때마다 머신 러닝에서 활용할 적절한 프로그램 특성(“features”)을 사용자가 제공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feature를 디자인 하는 작업은 매우 번거로운 작업일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분석과 머신 러닝 모두에 익숙한 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 작업이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는 새로운 러닝 기법을 소개한다.
발표 이민아(고려대학교) 시간 17:35-17:40
제목 Efficiently Learning an Adaptation Strategy of Program Analysis with Ordinal Comparison
요약 정적 분석 선별적 적용 전략 학습을 적은 비용으로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주어진 코드베이스에서 가장 잘 동작하는 분석 전략을 찾는 과정은 최적화 문제(optimization problem)를 푸는 과정에 해당한다. 그런데 이러한 최적화 문제에서 사용하는 목적함수(objective function)은 정적 분석기로 코드베이스 전체를 분석하는 과정을 수반하기 때문에 한번 계산하는 비용이 매우 크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러닝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기법을 소개한다.
발표 전현구(충남대학교) 시간 17:40-17:45
제목 정적 분석을 이용한 크래시 필터링
요약 크래시는 프로그램에 대한 예외상황이 처리되지 못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현상으로 공격 가능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 생성된 많은 크래시중 공격가능성이 있는 크래시를 정적 오염분석을 이용해 자동으로 분류하여, 공격을 사전에 예방하는대 도움을 줄 수 있다.